init : 이니셜라이저.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deinit: 디이니셜라이저. 인스턴스가 소멸될 때 호출된다
프로퍼티 초기값
- 스위프트의 모든 인스턴스는 초기화와 동시에 모든 프로퍼티에 유효한 값이 할당되어 있어야 함
- 프로퍼티에 미리 기본값을 할당해두면 인스턴스가 생성됨과 동시에 초기값을 지니게 됨
class PersonA {
//모든 저장 프로퍼티에 기본값을 할당
var name: String = "unknown"
var age: Int = 0
var nickName: String = "aka"
}
//인스턴스 생성
let jason: PersonA = PersonA()
//기본값이 인스턴스가 지녀야 할 값과 맞지 않다면 (새로 지정을 해준다면)
//생선된 인스턴스의 프로퍼티에 각각 값 할당 (새로 지정된 값이 할당된다)
jason.name="jason"
jason.age="100"
jason.nickName="j"
이니셜라이저 (initializer, init)
- 프로퍼티 초기값을 지정하기 어려운 경우, 이니셜라이저 init을 통해 인스턴스가 가져야 할 초기값 전달 가능
class PersonB {
//초기값 설정 안해줌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init으로 초기값 전달
init(name: String, age: Int, nickName: String)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selg.nickName = nickName
}
}
let dylan: PersonB = PersonB(name:"dylan", age:"150", nickName:"d")
프로퍼티의 초기값이 꼭 필요 없을 때
- 옵셔널을 사용하면 된다
- class 내부의 init을 사용할 때는 convenience 키워드 사용
class PersonC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옵셔널 사용
init(name: String, age: Int, nickName: String) {
self.name=name
self.age=age
selg.nickName=nickName
}
//위와 동일하게 convenience를 이용할 수 있
convenience init(name: String, age: Int, nickName: String) {
init(name: name, age: age)
self.nickName = nickName
}
init(name: String, age: Int) {
self.name=name
self.age=age
}
}
let jenny: PersonC = PersonC(name:"jenny", age:1000)
let mike: PersonC = PersonC(name:"mike", age:1, nickName: "m")
- 암시적 추출 옵셔널은 인스턴스 사용에 꼭 필요하지만 초기값을 할당하지 않고자 할 때 사용
class Puppy {
var name: String
var owner: PersonC!
init(name:String){
self.name = name
}
func goOut() {
print("\(name)가 주인 \(owner.name)와 산책을 합니다")
}
}
let happy: Puppy = Puppy(name:"happy")
happy.goOut() //owner.name에 값이 지정이 안됐기 때문에 오류 발생
happy.owner = jenny
happy.goOut()
//happy가 주인 jenny와 산책을 합니다
실패 가능한 이니셜라이저
- 이니셜라이저 매개변수로 전달되는 초기값이 잘못된 경우,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할 수 있음
-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 -> nil 반환
- 실패 가능한 이니셜라이저의 반환 타입은 옵셔널 타입
- init? 사용
class PersonD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init?(name: String, age: Int) {
if(0...120).contains(age) == false {
return nil
}
if name. characters.count == 0 {
return nil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
}
let john: PersonD? = PersonD(name: "john", age: 23)
let joker: PersonD? = PersonD(name: "joker", age: 123)
let batman: PersonD? = PersonD(name: "", age: 10)
print(joker) //nil
print(batman) // nil
디이니셜라이저 (deinitializer)
- deinit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에 호출됨
- 인스턴스가 해제되는 시점에 해야할 일을 구현 가능
- deinit은 매개변수를 지닐 수 없음
- 자동으로 호출되므로 직접 호출할 수 없음
- 디이니셜라이저는 클래스 타입에만 구현 가능
-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은 ARC(Automatic Reference Counting)의 규칙에 따라 결정
class PersonE {
var name: String
var pet: Puppy?
var child: PersonC
init(name: String, child: PersonC) {
self.name = name
self.child = child
}
//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에 자동 호출
deinit {
if let petName = pet?.name {
print("\(name)가 \(child.name)에게 \(petName)를 인도합니다")
self.pet?.owner = child
}
}
}
var donald: PersonE? = PersonE(name: "donald", child: jenny)
donald?.pet = happy
donald = nil // donald 인스턴스가 더이상 필요없으므로 메모리에서 해제됩니다
// donald가 jenny에게 happy를 인도합니다
'iOS > Swi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 [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트 기초] Ch2. 다양한 표현 및 확장 - 24. 타입 캐스팅 (0) | 2021.07.27 |
|---|---|
| [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트 기초] Ch2. 다양한 표현 및 확장 - 23. 옵셔널 체이닝과 nil 병합 (0) | 2021.07.25 |
| [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트 기초] Ch2. 다양한 표현 및 확장 - 21. 상속 (클래스의 상속) (2) | 2021.07.24 |
| [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트 기초] Ch2. 다양한 표현 및 확장 - 20. 프로퍼티 감시자 (0) | 2021.07.24 |
| [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트 기초] Ch2. 다양한 표현 및 확장 - 19. 프로퍼티 (0) | 2021.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