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류 처리
- 스위프트에서 오류(Error)는 Error라는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타입의 값을 통해 표현
- Error 프로토콜은 사실상 요구사항이 없는 빈 프로토콜일 뿐이지만, 오류를 표현하기 위한 타입(주로 열거형)은 이 프로토콜을 채택
- 스위프트의 열거형은 오류의 종류를 나타내기에 아주 적합
- 연관 값을 통해 오류에 관한 부가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음
Error 프로토콜과 주로 열거형을 통해서 요류를 표현한다
enum 오류종류 이름: Error {
case 종류1
case 종류2
case 종류3
...
}
자판기 오류 예시
enum VendingMachineError: Error {
case invalidInput
case insufficientFunds(moneyNeeded: Int)
case outOfStock
}
자판기 구현
- 오류 발생의 여지가 있는 메소드는 throws를 사용하여 오류를 내포하는 함수임을 표시
//자판기 오류 종류
enum VendingMachineError: Error {
case invalidInput
case insufficientFunds(moneyNeeded: Int)
case outOfStock
}
class VendingMachine {
let itemPrice: Int = 100
var itemCount: Int = 5
var deposited: Int = 0
//돈 투입 메소드
func insertMoney(money: Int) throws { //throws: 오류 발생 시 오류를 던진다는 뜻
// 투입한 돈이 0 이하면 오류를 던진다
guard money > 0 else {
throw VendingMachineError.invalidInput
}
//오류가 없으면 정상 처리
self.deposited += money
print("\(money)원 투입")
}
//물건 팔기 메소드
//guard문을 통해서 오류를 하나씩 설정해주었다
func vend(numberOfItems numberOfItemsToVend: Int) throws -> String {
//원하는 아이템의 수량이 잘못 입력되었으면 오류를 던짐
guard numberOfItemsToVend > 0 else {
throw VendingMachineError.invalidInput
}
// 구매하려는 수량보다 미리 넣어둔 돈이 적으면 오류를 던집니다
guard numberOfItemsToVend * itemPrice <= deposited else {
let moneyNeeded: Int
moneyNeeded = numberOfItemsToVend * itemPrice - deposited
throw VendingMachineError.insufficientFunds(moneyNeeded: moneyNeeded)
}
// 구매하려는 수량보다 요구하는 수량이 많으면 오류를 던집니다
guard itemCount >= numberOfItemsToVend else {
throw VendingMachineError.outOfStock
}
// 오류가 없으면 정상처리를 합니다
let totalPrice = numberOfItemsToVend * itemPrice
self.deposited -= totalPrice
self.itemCount -= numberOfItemsToVend
return "\(numberOfItemsToVend)개 제공함"
}
}
// 자판기 인스턴스
let machine: VendingMachine = VendingMachine()
// 판매 결과를 전달받을 변수
var result: String?
오류 처리
- 던져진 오류를 처리하기 위한 코드도 작성해야함.
- 오류 발생의 여지가 있는 throws 메소드는 try를 사용하여 호출해야함. try와 do-catch, try?와 try! 에 대해서도 알아야 함
do-catch ( 오류 발생에 대비 )
- 오류 발생의 여지가 있는 메소드에 대해 do-catch 구문을 활용하여 오류 발생에 대비
- 가장 정석적인 방법. 모든 오류 케이스에 대응
do {
try machine.insertMoney(money: 0)
} catch VendingMachineError.invalidInput {
print("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
} catch VendingMachineError.insufficientFunds(let moneyNeeded) {
print("\(moneyNeeded)원이 부족합니다")
} catch VendingMachineError.outOfStock {
print("수량이 부족합니다")
} // 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
catch를 하나씩 쓰기 귀찮다면 switch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do {
try machine.insertMoney(money: 300)
} catch /*(let error)*/ {
switch error {
case VendingMachineError.invalidInput:
print("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
case VendingMachineError.insufficientFunds(let moneyNeeded):
print("\(moneyNeeded)원이 부족합니다")
case VendingMachineError.outOfStock:
print("수량이 부족합니다")
default:
print("알수없는 오류 \(error)")
}
} // 300원 받음
케이스별로 오류처리할 필요가 없으면 catch 구문 내부를 간략화해도 무방
do {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4)
} catch {
print(error)
} // insufficientFunds(100)
또는
do {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4)
}
try? & try!
- try?
- 별도의 오류처리 결과를 통보받지 않고 오류가 발생했으면 결과값을 nil로 돌려받을 수 있음
- 정상동작 후에는 옵셔널 타입으로 정상 반환값을 돌려 받음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2)
result // Optional("2개 제공함")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2)
result // nil
- try!
-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강력한 확신을 가질 때 try!를 사용하면 정상동작 후에 바로 결과값을 돌려받음
- 오류가 발생하면 런타임 오류가 발생하여 애플리케이션 동작이 중지됨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1)
result // 1개 제공함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1)
// 런타임 오류 발생!'iOS > Swi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 [iOS 앱 프로그래밍] 음원 재생기 애플리케이션 -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1) (0) | 2021.08.04 |
|---|---|
| [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트 기초] Ch3. 오류처리 및 고차함수 - 29. 고차함수 (0) | 2021.08.01 |
| [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트 기초] Ch2. 다양한 표현 및 확장 - 27. 익스텐션 (0) | 2021.07.30 |
| [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트 기초] Ch2. 다양한 표현 및 확장 - 26. 프로토콜 (0) | 2021.07.29 |
| [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트 기초] Ch2. 다양한 표현 및 확장 - 25. assert / guard (0) | 2021.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