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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앱 프로그래밍] 음원 재생기 애플리케이션 -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1)
iOS/Swift

[iOS 앱 프로그래밍] 음원 재생기 애플리케이션 -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1)

2021. 8. 4. 18:02

에셋 카탈로그 (Asset Catalog) 

Xcode에서 프로젝트를 처음 생성하면 Assets.xcassets라는 폴더가 자동 생성된다. 이 폴더에서 애플리케이션에서 쓰일 다양한 에셋을 관리하며, 이를 에셋 카탈로그라고 한다.

에셋 카탈로그는 에셋과 다양한 디바이스의 속성에 대한 파일의 연결을(mapping) 통해서 애플리케이션 리소스(애플리케이션이 실행 중일 때 사용하는 이미지와 음악 파일 등)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여기서 말하는 속성은 디바이스의 특징, 사이즈 클래스, 주문형 리소스, 특정 타입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에셋 카탈로그의 3가지 타입

  • Folders : 에셋 카탈로그 폴더는 다른 그룹 폴더나 에셋 폴더를 포함할 수 있다. (폴더 안에 폴더 가능) 파일시스템의 폴더 이름은 대체적으로 확장자를 갖지 않지만 에셋 카탈로그 폴더는 위의 그림과 같이 해당 에셋 타입의 확장자가 자동으로 붙는다.
  • JSON files : .json 확장자 파일로써 속성에 대한 정보를 포함
  • Content files : 콘텐츠 파일은 리소스 파일을 나타냅니다. (사진 이미지)

 

에셋 카탈로그의 대표적인 타입과 확장자

     
폴더 타입 확장자 설명
App Icon Type .appiconset 애플리케이션의 아이콘 입니다.
Catalog Type .xcassets 에셋 카탈로그의 최상위 폴더입니다.
Image Set Type .imageset 객체들이 사용하는 이미지입니다.
Data Set Type .dataset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파일입니다.
Launch Image Type .launchimage 애플리케이션의 실행화면 이미지입니다.
  • App Icon Type : 다양한 크기와 해상도의 애플리케이션 아이콘 원본 이미지입니다.
  • Catalog Type : 에셋 카탈로그 폴더구조의 최상위 폴더입니다. 한 개의 에셋 카탈로그에 하나만 존재할 수 있습니다.
  • Image Set Type : 이미지 에셋에서 UIImage와 NSImage의 인스턴스에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입니다.
  • Data Set Type : 장치 실행 가능 코드(device-executable code)를 제외한 Xcode에 의해 생성된 모든 종류의 데이터를 포함하는 파일들의 집합입니다.
  • Launch Image Type : 애플리케이션 실행화면 이미지입니다. (iOS 7.0 이하 버전에만 필요합니다. iOS 8.0 버전 이상은 기본적으로 실행화면 스토리보드(launch screen storyboard)를 사용합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2.Type Reference를 참조하세요.

 

 

 

앱 시닝 (app thinning)

애플리케이션이 디바이스에 설치될 때 앱 스토어와 운영체제가 그 디바이스의 특성에 맞게 설치하도록 하는 설치 최적화 기술을 의미.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설치용량을 최소화하고 다운로드의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앱 시닝(app thinning)의 기술 구성요소는 슬라이싱(slicing), 비트코드(bitcode), 주문형 리소스(on-demand resource)가 있다.

 

 

앱 슬라이싱(slicing)

애플리케이션이 지원하는 다양한 디바이스에 대한 여러 조각의 애플리케이션 번들(app bundle)을 생성하고 디바이스에 알맞은 조각을 전달하는 기술.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버전을 iTunes Connect에 업로드하게 되면, 앱 스토어에는 각 디바이스 특성에 다양한 버전의 조각들이 생성된다.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때 전체 버전이 아닌 슬라이싱(slicing)된 조각들 중 사용자의 디바이스의 가장 적합한 조각이 다운로드되어 설치된다. 에셋 카탈로그에서 관리하는 이미지들은 자동으로 적용된다.(슬라이싱(slicing)은 iOS 9.0 이상버전 이상만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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